카테고리 없음

아무것도 하기 싫은 ,이 무기력 어떻게 해야할까?

idea8717 2025. 4. 23. 21:57

아무것도 하기 싫은 ,이 무기력 어떻게 해야할까?

 

아무것도 하기 싫은 ,이 무기력 어떻게 해야할까?
아무것도 하기 싫은 ,이 무기력 어떻게 해야할까?

무기력이란 ?

무기력이란,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상태, 혹은 하고자 하는 의욕은 있으나 몸이 따라주지 않는 상태를 의미합니다. 마음은 어딘가로 향하고 있으나, 온몸이 무겁고 손은 움직이지 않으며, 시간은 흘러가는데 나는 그 자리에 멈춰 있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. 단순히 게으르거나 피곤한 것과는 결이 다릅니다. 무기력은 스스로를 아무의미없게 만들고, 점차 자존감마저 갉아먹습니다. 무언가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생각은 있지만, 그 생각조차도 점점 흐려져서,집중력이 떨어지고  마침내는 생각하는 것조차 귀찮아지게 됩니다.

무기력의 원인

무기력은 하나의 원인으로 발생하지 않습니다. 겉으로 드러나는 피로, 실패, 스트레스 등은 단지 촉발 요인일 뿐, 그 뿌리는 더 깊은 곳에 숨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.

 

1.신체적 기능저하: 갑상선 기능 이상이나  간기능이상 등 내분비 및 대사질환과 호르몬변화,수면부족과 불면증

 

2. 기대와 현실의 간극: 스스로 기대한 모습과 현재의 모습이 너무 다르면, 그 괴리에서 오는 실망감은 강한 무기력으로 이어져 집중하기 힘들어집니다.내 실망과 자책으로 이어져 목표가 희미해지고 의욕이 상실됩니다.

 

3. 반복되는 일상과 변화 없는 루틴:  아무리 의미 있는 일이라 해도, 반복에 갇히면 권태와 무력감이 찾아옵니다.

 

4.자기 자신을 돌아볼 시간이 부족할 때: 주변의 기대에 맞춰 살다 보면 스트레스가 쌓이고 '나는 왜 이 일을 하고 있는가' '내가 원하는 삶은 무엇인가'라는 질문을 놓치게 되고, 그 공허함이 서서히 에너지를 갉아먹습니다.

 

5. 감정의 억압: 사회적관계속에서  분노, 슬픔,힘듦, 실망 등을 드러내지 않고 억누른 채 일상을 살다보면, 그 감정들이 쌓이고 쌓여 난 아무것도 할수없다는 무력감으로 변하게 됩니다.

무기력에서 빠져나오는 방법

무기력은 강한 의지나 결단으로 갑자기 벗어날 수 있는 감정이 아닙니다. 오히려, 그 상태를 정면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데서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.

 

1.'지금 나는 무기력하다'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합니다. 이를 부정하거나 억지로 감추려고 하면 오히려 더 깊은 무력감에 빠지기 쉽습니다.

 

2.아주 작은 행동부터 시작해야 합니다. 이를테면 방 정리, 간단한 산책, 작은 취미생활 만으로도 좋습니다. 중요한 것은 그 행동이 '완수 가능한 것'이어야 하며, 스스로를 '조금은 해낼 수 있다'고 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입니다.

 

3.규칙적인 생활과 균형잡힌 식사로 체력적인 저하를 막고 한발 나아갈수있는 건강관리를 합니다.

 

4.'왜 무기력한가'를 분석하기보다는, '무엇이 나를 조금이라도 웃게 만드는가'를 찾아보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. 무기력은 감정의 빛이 꺼진 상태이므로, 그 감정을 조금씩 다시 살리는 일이 필요합니다. 좋아했던 음악, 즐거웠던 추억의 회상  따뜻한 말 한마디가 감정을 조금씩 살릴수있는 시작이 될 수도 있습니다.

 

5.타인의 시선이나 사회적 기준으로부터 잠시 벗어나기:  무기력한 자신을 누군가에게 보이기 싫어 감추려 하면, 그 자체가 또 다른 스트레스가 됩니다. 오히려, 자신을 있는 그대로 드러낼 수 있는 공간이나 내 있는그대로의 모습으로 대화를 나눌 사람을 찾아야 합니다.

 

6. 전문가의 도움: 무기력이 길어지고, 일상 기능에 지장을 줄 정도가 된다면 그것은 단순한 심리적 상태가 아니라, 우울증의 전조일 수 있습니다. 그럴 땐 주저하지 말고 도움을 요청하십시오.

(결론)


무기력은 나약함의 증거가 아니라, 오히려 무언가를 너무 오래 참아온 이들이 맞닥뜨리는 감정입니다. 무기력에 빠졌다고 해서, 당신의 일상들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. 중요한 것은, 그 속에서도 여전히 살아 있는 나를 느끼고, 아주 작게라도 한 발짝 나아가고 힘들면 도움을 받아야합니다.그리고 그 발걸음의 시작이 결국은 당신을 다시 빛나는 자리로 데려다줄 것입니다.